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휴먼 네트워크 학습동아리 소개

소개

한그루의 나무로는 숲을 만들 수 없습니다. 더불어 숲을 이루는데 용인시평생학습관이 함께 하겠습니다

학습동아리란?

스웨덴과 미국에서의 스터디서클(study circle), 호주의 학습서클(learning circle), 일본의 자주학습조직과 유사어로서 같은 주제에 관심 있는 성인들이 스스로의 뜻에 따라 함께 배우고 토론하는 소모임을 말하며 궁극적으로 더불어 사는 사회를 지향합니다.

학습동아리란?

  • [주체] 일정한 인원의 성인 학습자들이
  • [과정]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여
  • [형식] 정기적으로 만나서
  • [목적]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하여
  • [비전]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를 지향한다.

학습동아리를 규정하는 준거

  • 일정한 인원(최소 5인 이상)의 성인들을 운영주체로 한다.
  • ‘자발성‘을 기초로 한다.
  • ‘정기적’인 만남과 ‘지속성’을 원칙으로 한다.
  • 사교나 친목 모임이 아닌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이란 뚜렷한 목적을 지닌다.

학습동아리와 소모임의 차이

  • 학습동아리
    소모임 중에서도 '학습' 과 '토론' 을 목적으로 모여 개인의 성찰과 집단의 성장을 추구한다.
    때로는 일반 소모임이 학습동아리 성격으로 전환가능하다. (예:친목 자모회 지역교육문제의 개선방안을 생각하는 모임으로 전환하는 경우)
  • 소모임
    목적이나 활동 내용의 제한 없이 주로 친목과 상호교류를 위한 성인들의 자발적인 모임 전체를 지칭한다.(예:동문회, 자모회, 조기축구회, 산악회 등)

학습동아리 의의

  • 개인적 의의
    • 안정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공급받을 수 있다.
    • 민주적인 의사소통훈련으로 의사결정능력을 기른다.
    • 실천 활동을 통해 개인과 집단이 함께 성장한다.
    • 집단에 대한 신뢰와 자긍심을 쌓는다.
  • 사회적 의의
    • 지속적인 학습으로 지역평생학습문화가 정착한다.
    • 지역사회 성원들이 삶의 주체로 변화한다.
    • 새로운 인적자원을 발굴하고, 전문화된 자원인력을 확보한다.
    • 지역사회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가는 민주시민의 힘을 강화한다.

학습공동체 구현을 위한 학습동아리의 요건

  • 의식(儀式)이다
    이는 조직의 모집단, 목표, 가치에 대한 재인식을 하기 위해 실시된다.
    사명선언문 낭독, 구호제창, 선서, 조직 노래 부르기, 집단적 명상의 시간 등 공동으로 조직의 목적을 재인식하는 공식적인 활동을 말한다.
  • 학습(學習)이다
    이는 진리를 추구하는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엄밀한 지적 탐구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 교제(交際)이다
    이는 구성원간의 서로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 봉사(奉仕)이다
    이는 공동체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사회를 위해 발휘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곧 개인의 자아실현이 아닌 공동체의 자아실현을 의미한다.
학습동아리의 요건 - 아래 내용을 참조해주세요. 학습동아리의 요건 - 아래 내용을 참조해주세요.
학습동아리
의식
학습
교제
봉사

학습동아리 등록안내

  • 대상 : 용인시 관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학습동아리(5인 이상 성인 회원)
  • 등록방법 : 용인시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 내 [학습동아리 등록 신청]
  • 필요서류 : 학습동아리 이름, 목적, 내용, 모임방법, 활동 사항 등 자료(지원서식 참조)
  • 모집기간 : 상시모집
  • 문의 : 031-324-88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