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휴먼 네트워크 학습동아리 학습동아리 현황

학습동아리 현황

용인시 평생학습관은 관내 활동중인 학습동아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하여 본 화면에서는 학습동아리의 기본정보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학습동아리의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하신 경우 용인시 평생학습관(T : 031-324-8867)으로 문의부탁드립니다.

No. 20
  • 분야 : 취미/교양
  • 동아리명 : 팔방미인
  • 소속기관 : 용인시처인장애인복지관
  • 대표자 : 김*선
  • 등록일 : 2021-03-03
창립일
2005년
모일일
주 1회, 화요일
모임장소
다온실
동아리 연락처
홈페이지
담당자(이름)
장*희
동아리 주요활동
여성장애인 대상으로 자조집단 지원과 문화여가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역량강화 및 사회공헌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존감 향상 및 사회적 경험 향상하는 동아리

자조모임/역량강화 프로그램: 연 24회기 실시
나들이 및 외부체험 :연 2회기 실시
사회참여활동(나눔활동 및 전시): 2회기 실시
간담회: 상하반기 총2회기 실시

여성장애인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이나 문제를 함께 모여 공유하고 해결방법을 찾기도 하고, 여성장애인으로서의 권익옹호를 위한 지역운동을 하기도하며, 평소 접근하기 어려웠던 자기계발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여가 ㆍ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찾는 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홍보 및 소개글
성인여성장애인들로 이루어진 자조모임은 복지관 개관이 되면서 2005년 최초로 결성되었습니다. 비슷한 경험을 갖고 있는 장애여성들이 서로의 마음을 공감하고 삶을 나누는 자조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장애여성이라는 이유로 소외되기 쉬운 사회·경제·문화 활동을 적극적으로 함께 하는 토대가 되기도 하는 모임입니다.

서로간의 친목과 유대를 통한 여성장애인자조모임 "팔방미인"은 사회성향상과 심리적 지지를 위한 그룹교육프로그램, 미술, 공예, 원예, 여행 활동 등을 다양하게 해왔습니다. 더불어, 스스로 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이용고객 간의 회의를 통해 정하고 좀 더 지역사회 자립을 위한 작품 전시, 나눔활동, 캠페인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장애여성들이 ‘장애’로 인해 사회로부터 분리/차별/소외/배제의 경험은 자신에 대한 자존감과 사회적 표현력을 상실하는 경험을 안겨주게 됩니다. 자조모임은 이런 부정적인 경험을 한 장애 여성들이 모여서 서로의 일상을 나누면서 심리적 지지체계가 되어 주면서 또한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이 지역사회에서 활동을 넓히는데 목적이 있어 그냥 배우고 끝나는 교육이 아닌 주체적 활동을 하는 장애당사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